참여학과 | 특화분야 | |
---|---|---|
기술분야 | 적용분야 | |
기계자동차공학과 신소재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 에너지과학과 |
미래형자동차 |
친환경 스마트카 인프라&서비스 |
· 경성대 자율혁신 7대 전략분야 | 19대 분류 | 136대 전략과제
- 융합기초 9 + 융합전공 9 + 융합실무 4 = 총 22학점
- 「융합기초」3개 트랙 공통 이수
- 「융합기초」24~32학점 중, 산업체 수요와 참여학생의 세부전공에 따라 최소 9학점을 이수
- 「융합기초」현장실습과 산학프로젝트 필수
- (학부1~2학년) 각 학과의 교육과정을 기본적으로 이수
- 2학년 2학기 미래자동차 융합기술 교육지원
- 트랙 참여하는 학생은 프로젝트에 참여를 통한 실습비와 인건비를 지원받고 참여도에 따라 장학금 수혜
이수구분 | 필수 이수 학점 | 미래자동차 융합기술 혁신교육 과정 | ||
---|---|---|---|---|
경량화 디지털설계 트랙 | 자율주행시스템 트랙 | XEV 트랙 | ||
융합 기초 | 9 | 전공설계, 컴퓨터프로그래밍1, 일반물이1, 3D CAD | ||
12학점 개설 | ||||
융합 전공 | 9 |
비철소재 복합재료 소재강도학 기계제도 고체역학 유한요소법 기계요소설계 차량구조 설계 및 실습 |
기초전자재료 소재과학1 반도체재료 자율주행입문 자율주행자동차 제어공학 머신비전 인공지능프로그래밍 IoT센서 및 계측 IoT통신 |
전자세라믹스1 고온구조재료 무기재료실험 전자세라믹스2 응용동역학 차량동력시스템 차량공조시스템 전자회로 마이크로프로세서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전동력응용 |
24학점 개설 | 29학점 개설 | 32학점 개설 | ||
융합 실무 | 4 | 현장실습 산학프로젝트 | ||
합계 | 22 | 융합과정 수료를 위해서는 22학점이상 이수 |
||
혁신 기초(학·석연계) | 6 |
첨단소재특론 피로강도론 고체열역학 열처리공학 |
비선형제어특론 인공지능특론 세라믹공정특론 고분자화학특론 |
미래자동차 열관리 전자기학특론 전자물성론 박막재료 |
지식재산개론, IP정보검색과 분석, 논문연구, 세미나 |
||||
석사학위 | 26 | 융합과정 석사 학위 취득을 위해서는 26학점이상 이수 |
· 전용 시스템 구축으로 다양한 유형의 현장실습 운영 중
· 정규 융합교육과정과 연계한 교학상장형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중
· 우수학생 경진대회 참가 지원
경성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051-663-46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