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학과 | 특화분야 | |
---|---|---|
기술분야 | 적용분야 | |
기계공학부 전기공학과 재료공학부 광메카트로닉스공학과 나노메카트로닉스공학과 |
친환경 자율주행 제조·생산기술 |
친환경 스마트카 인프라&서비스 |
![]() |
|||
융합전공학사제도 |
· 기계공학부, 전기공학과, 나노메카트로닉스, 광메카트로닉스, 재료공학부 참여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구성 |
||
---|---|---|---|
융합전공교육과정 |
· 융합학과 교과목 공유를 위한 참여학부/과 전공 교과목 개편 및 마련 · 융합전공 단일/부/복수 전공 수요조사 기반 학과 구조 개편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구성 |
· 융합학과 학위 규정 정립 · 환류 시스템 기반 융합학과 구조 개편 |
· 융합학과 학위 정착 · 환류 시스템 기반 융합전공 지속적 개선방향 제시 |
융합전공교육 인프라 |
· 융합전공 통합 웹사이트 개설 · 컨소시엄 학부/과 공유를 위한 LMS 개선 · 미래자동차 전공 온/오프라인 실습교육 환경구축 · 참여기업 현장실습 교과목 체계구축 |
· 융합학과 통합 웹사이트 기능 확대 및 원격평가 시스템 구축 · 온/오프라인 실습교육 환경개선 · 참여기업 수요기반 현장실습 교과목 확대 |
· 교육 및 실험실습 환경 개선 및 확대 · 미래자동차 전공자 역량진단 온라인 학생지원 시스템 |
최소전공 | 심화전공(전공선택) | ||
---|---|---|---|
전공기초 | 전공필수 | 전공선택 | |
· 공학미적분학 · 공학미분방정식 · 공학선형대수학 |
· 열역학 · 고체역학 · 유체역학 · 동역학 · 전기회로1 |
· 전산제도 및 형상모델링 · 기계진동 · 열전달 · 측정 및 센서 · 전자재료물성 · 전기회로2 · 신호 및 시스템 · 재료공학개론 |
· 미래모빌리티 인턴십 · 미래자동차 융합 프로젝트 · 자동차공학 · 학생자율연구Ⅰ · 학생자율연구Ⅱ · 반도체공학 · 하이브리드가동학 · 나노fabrication · 나노fabrication 실험 · 재료종합설계 · 복합재료 · 최신반도체소자 및 재료 · IoT 반도체소자공정 |
자율주행차 전문 과목 | |||
· 스마트제어시스템 · 신호 및 시스템 |
· 자동차 네트워킹 · 자율주행 및 센서시스템 · 머신러닝 · 인공지능시스템 · MEMS/NANO 융합시스템 · 반도체재료 및 공정 · 마이크로프로세서 응용 |
||
미래차 설계생산 전문 과목 | |||
· 나노구조체설계 및 공정 · 나노소재응용공학 · 철강신소재 · 응고 및 접합 · 금속가공학 |
· 지능형생산시스템 · 스마트팩토리 · 메카트로닉스 |
학과(부)·전공 | 이수학점 | |
---|---|---|
부전공 | 복수전공 | |
미래자동차융합전공 |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21학점(심화전공 3학점 이상 필수 포함) |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48학점(심화전공 6학점 이상 필수 포함) |
학과(부)·전공 | 마이크로디그리 명칭 | 이수학점 | 필수 공통 요건 |
---|---|---|---|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 미래자동차 마이크로디그리 |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18학점 이상 (6학점 이상 심화전공 교과목에서 이수) |
18학점 중 현장실습 또는 인턴십 학점 3학점 이상 포함할 것 |
친환경차 마이크로디그리 |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18학점 이상 (6학점 이상 심화전공 교과목에서 이수 + 친환경차 전문 과목 3학점 이상 이수) |
||
자율주행차 마이크로디그리 |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18학점 이상 (6학점 이상 심화전공 교과목에서 이수 + 자율주행차 전문 과목 3학점 이상 이수) |
||
미래차 설계생산 마이크로디그리 |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18학점 이상 (6학점 이상 심화전공 교과목에서 이수 + 미래차 설계생산 전문 과목 3학점 이상 이수) |
교육대상 | 모집인원 | 학위구분 | 이수조건 |
---|---|---|---|
3학년 1학기 ~ 4학년 학부생 | 연간 48명 이상 | 융합전공 | · 126학점 이수 및 융합전공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수업 수강(현장실습 또는 인턴십 학점 3학점 이상 취득) |
복수전공 | ·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48학점 이수(심화전공 6학점 이상 필수 포함) |
||
부전공 | ·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21학점 이수(심화전공 3학점 이상 필수 포함) |
||
마이크로디그리 | · 미래자동차 융합전공 18학점 이상(6학점 이상 심화전공 교과목에서 이수 및 18학점 중 현장실습 또는 인턴십 학점 3학점 이상 포함) |
· 미래 모빌리티 관련 다양한 비교과활동 적극 지원
· 우수학생 국내·외 전시회 및 학술행사 참가 지원
· 장학금 지원 및 진로프로그램에 따른 대학원 진학 또는 취업연계를 위한 기업-학생 간 취업 매칭 프로그램 참가 지원
· 기계관 PNU V-SPACE 메이커스페이스 공간 활용
부산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미래자동차융합전공(기계관 407호) 051-510-7116
현장실습 및 인턴십 운영 |
---|
교육과정 중 습득한 이론을 바탕으로 취업 전 산업현장을 직접 경험하여 실무능력 배양을 통한 취업기회 확대 * 국내 주요 미래형 자동차 관련 기업의 현장 OJT 교육 프로그램 연계 도입 * 현장실습·인턴십 대상기업은 참여대학과 대학지원센터에서 모집한 수요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현장실습·인턴십 기간 발생하는 비용은 사업비로 지급 가능 |
산학프로젝트 연계 |
---|
실무형 인재양성 목적과 부합하도록 수요기업과 연계하여 산학 프로젝트를 학점 연계과목으로 편성 * 미래형자동차 관련 기업과의 협력 및 실무형 인재 공급 강화 |
미래형자동차 분야 인재양성 성과 제고를 위해 학부와 석·박사 교육과정을 유기적으로 구성·운영 |
---|
교육과정 연계
학부와 석·박사 교육과정을 유기적으로 설계하여 미래형자동차 교육성과 강화 * 대학원 석·박사 연구과제 참여를 통한 직/간접 성과(논문 등) 연계로 관련분야 취업 또는 석/박사 진학 시 경쟁력 부여 집중교육과정
석·박사 과정 커리큘럼 중 학부 수준으로 적용이 가능한 과정과 참여대학별 정규 교과과정에서 습득하기 어려운 기술 분야에 대한 집중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최신기술 습득 및 현장 실무능력 배양 * 예시 : PG(Proving Ground) 내 실차 기반 알고리즘 탑재/실습 교육, 현업 개발자 초청 프로젝트 기반 Workshop 등 방학 기간을 활용한 3~5일 단기교육과정 * (개인 역량 강화) 개인 수강시 높은 비용이 드는 전문 교육과정 무료 수강 및 집중교육과정 수료증(전담 운영기관 및 교육기관) 부여를 통한 증빙 활용 |
학부-대학원 연계 연구 인력풀 제도를 구축하여 미래차 융합캡스톤디자인 및 자율연구 1,2를 통한 전공기반 연구 역량 강화 |
심화 전공별 학부생 연구 경진대회, 성과교류회를 통해 캡스톤 디자인 심화 과정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