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재정보 DB
  • 석박사

석박사

석박사 이찬빈

  • 학교
  • 성균관대학교
  • 학과/학부
  • 기계공학과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연구분야
  • 고장 드론 자세 제어
  • 졸업
  • 2026. 02
  • 학위
  • 석사과정
  • 생년월일
  • 1998. 06. 13

주요논문

Modeling and Simulation of Quadcopter with Reaction Wheel

  • Korea-Japan Symposium
  • 2025년 4월
  • 이찬빈/김규남
단일 프로펠러 고장이 발생하여 자세 제어가 불가능한 쿼드콥터의 자세 제어를 위한 하드 웨어 모델 설계 및 운동방정식을 제안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MATLAB의 Simscape 3D 시뮬레이션 환경 툴을 사용하여 기존 쿼드콥터와 반작용 휠 장착 쿼드콥터의 제어력 차이를 비교 검증하였다. 그 결과 반작용 휠을 장착한 쿼드콥터가 기존 쿼드콥터보다 더 빠르게 자세 제어를 수행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에너지 소비 역시 더 적은 것을 확인하였다.

전기자동차의 회생제동 모드에 따른 에너지소비효율 분석

  • 한국자동차공학회
  • 2023년 11월
  • 이찬빈/차준표
본 연구에서는 실질적인 회생제동 단계에 따른 차이점을 분석하기 위해 평지와 고도에서 서로 다른 회생제동 모드를 통해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소모율 및 구동계 전반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산학프로젝트 / 현장실습ᆞ인턴십

틸트로터 구동기의 구동 및 고장진단에 대한 CAN 통신 구현

업체명
나르마
기간
2025. 03. 10 ~ 2025. 06. 13
ㅇ 틸트모터 구동기 로직 변경
- PWM 기반 통신 로직 설계 및 변경
- UART 기반 통신 로직 설계 및 변경
ㅇ 시제기 테스트 비행 참관 및 보조 업무

한국형 Green NCAP 평가기술 개발 (1)

업체명
한국교통안전공단
기간
2023. 04. 01 ~ 2024. 02. 01
ㅇ 전기자동차 데이터 취득
- CAN 통신을 활용한 전기자동차 데이터 취득 및 분석
ㅇ 전기자동차 시험 설계
- 전기자동차 전비 측정 도심 RDE 루트 개발
- 전기자동차 전비 측정 평지 및 고도 RDE 루트 개발

교육수료

[교육수료]
CATIA 국제공인 자격증 취득과정
· CATIA 국제공인 자격증 취득
· 기간 2023. 11. 20 ~ 2023. 12. 01

[인턴십]
틸트모터 통신 logic 변경
· 기간 2025. 03 ~ 2025. 06

기타 대외활동

[국가기술자격증]
산업안전기사
건설안전기사
기간 2023. 06. 09, 2024. 09. 10

--------------------------------------------------

[자격증]
Opic(영어회화 능력 시험),
· (등급) IM2 (INTERMEDIATE 2)
· 기간 2025. 06. 28 ~ 2027. 06. 27

--------------------------------------------------

[수상경력]
국가우수이공계장학생 선정
· 기간 2022. 08. 31

2022년 전기차 연비 시뮬레이션 개선 경진대회 '우수상'
· 한국에너지공단, 한국자동차공학회"
· 기간 2022. 10. 28

--------------------------------------------------

[특허등록]
밀대 청소기용 패드 및 밀대 청소기용 패드고정판(국내)
· 기간 2024. 10. 30

--------------------------------------------------

[경진대회]
제 13회 전국학생설계경진대회(대한기계학회)
· 예선 진출
· 기간 2023. 06 ~ 2023. 09

자기소개

저는 제어 시스템 설계 및 제어기 검증 분야에 관심이 있습니다. 저는 단일 프로펠러 고장 대응을 수행하기 위해 Simulink를 활용하여 제어기를 구축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사용되는 제어기 구축 및 성능 평가에 바로 투입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학부생 시절에는 CAN 통신을 활용하여 자동차 데이터를 취득 및 분석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통신 분야에서도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력경험기술서

[주요논문 연구분야]
저의 세부 전공은 쿼드콥터 고장허용제어(FTC)이며, 학위 논문 주제는 ‘단일 프로펠러 고장 대응을 위한 반작용 휠 기반 요 제어 향상’입니다. 기존 선행연구의 FTC는 고장 발생 후 기체가 큰 요율로 스핀하는 경향이 있어 ‘신속 비상착륙’에 초점을 맞췄지만, 비상착륙이 불가능하거나 임무 지속이 필요한 상황에는 부적절했습니다. 이에 저는 반작용 휠을 추가하여 고장 상태에서도 기체 자세를 안정화하고 요 제어 권한을 회복하는 모델을 설계·검증했습니다. MATLAB·Simulink·Simscape를 활용한 모델링/시뮬레이션과 Inventor 기반 3D 설계, 간이 테스트베드 제작 및 실험을 통해 제어 성능을 체계적으로 검증했습니다.



[프로젝트 수행경험]
인턴십 동안 틸트모터의 통신 로직을 레거시 I²C에서 단계적으로 전환했습니다. I²C의 단거리·노이즈 취약 한계를 확인했고, 기체 설계 제약으로 CAN의 즉시 도입이 어려워 우선 호환성이 높은 PWM(단방향)을 적용해 안정 동작을 확보했습니다. 이후 양방향 제어·진단을 위해 UART 통신 방법으로 변경을 완료했고, 해당 로직은 이후 회사의 틸트모터 통신 방법으로 반영되었습니다.
또한, 학부생 시절 전기자동차 및 내연기관자동차의 CAN 데이터를 통해 차량의 데이터 취득 및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한 도심 RDE 루트 개발 및 평지, 고도 루트 개발을 수행하였고, 결과적으로 총 3번의 학술대회에서 발표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기타 대외활동]
전기자동차 연비 개선 프로젝트를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문제는 Simulink 로직을 변경하여 전기자동차의 연비를 개선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이를 위해 팀원들과 Simulink 파일의 모터 설계부, 동역학 설계등을 수행하였고, 결과적으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즐겨찾기 목록

즐겨찾기 내역이 없습니다.